≣ 목차
후불 기후동행카드
서울시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정책으로 자리 잡은 기후동행카드가 별도의 충전, 환불 필요 없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후불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청년할인 만19~39세 7천원 할인, 단기권(1ㆍ2ㆍ3ㆍ5ㆍ7일권), 다양한 문화 할인 혜택까지 폭넓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4년 11월 30일 서비스를 개시한 후불형 기후동행카드와 함께 경기도 고양시, 과천시까지 이용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기 전에 신청 등록 방법 등을 확인하시고 다양한 혜택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서울 심야 A21, 새벽 A160 자율주행버스,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하세요!
후불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후불 기후동행카드는 신용ㆍ체크카드 기능을 결합한 상품으로 신용카드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한, KB국민, 롯데, BC바로, 삼성, NH농협, 현대, 하나카드 등 8개 카드사를 통해 11월 25일부터 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리카드, IBK기업 BC카드는 추후 출시 예정입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는 기후동행카드 기능에 신용ㆍ체크카드의 일반적인 구매, 결제 기능이 추가된 카드로 기존의 선불 기후동행카드로는 후불로 활용이 불가하며, 후불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후불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로 먼저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고 사용한 교통비용은 익월에 청구되고 별도의 충전이나 환불이 필요 없어 사용이 편리해졌습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 K패스 교통카드, 경기패스, 인천 I패스, 동백패스, 충남패스 신청방법, 혜택, 환급금 총정리
후불 기후동행카드 등록 방법
후불 기후동행카드는 반드시 티머니 누리집에 카드 등록을 하고 사용하는 경우에만 기후동행카드의 요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등록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에 교통비 결제는 할 수 있으나, 기후동행카드 요금 혜택은 받을 수 없으며, 사용한 교통비용 전체가 청구되기 때문에 반드시 티머니 누리집에 카드 등록 후 사용해서 혜택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 변경 등록 방법
후불 기후동행카드 분실이나 고장, 타사 카드로 교체 등의 사유로 카드를 변경할 경우에는 티머니 누리집을 통해 카드 변경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최초 등록 1회와 변경 등록 1회로 월 2회까지 가능합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 변경 등록 후 요금 청구 예시
요금 청구 방식은 먼저 이용하던 A카드는 사용 일수 상관없이 한도금액 이하로 사용한 경우에는 실제 이용한 금액 청구, 한도금액 이상으로 사용한 경우에는 월 기준 금액이 청구되고, 변경한 B카드는 등록되지 않은 기간을 제외한 한도금액이 적용된 요금을 청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2월 A카드 사용중에 15일 B카드로 변경 등록한 경우, A카드는 말일 31일 기준으로 6만4천원 이상 사용시, 6만4천원 청구(캐시백), 6만4천원 미만 사용시 실금액이 청구(캐시백)되며, B카드는 등록일 15일을 기준으로 사용하지 않은 14일분 2만8천원을 공제한 3만6천원이 청구(캐시백)됩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를 변경 등록할 경우에는 두 카드의 실제 사용 금액과 청구 예상 금액, 사용기간 등을 생각하여 변경하는 것이 좋으며, 교통비용이 갱신되는 시점인 매월 1일에 변경 등록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혜택
후불 기후동행카드는 선불과 동일하게 청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말일 기준에 따라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요금이 적용되어 청년 할인 요금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말일 30일 기준 할인 금액 7천원을 기준으로 월별 일수 차이에 따라 하루당 230원을 가감 적용하여 청구합니다.
말일 28일인 경우 51,460원, 말일 29일은 53,230원, 말일 30일은 55,000원, 말일 31일은 56,770원이 청구됩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 신청 등록방법 청년할인 요금청구 주의사항 총정리
후불 기후동행카드 요금 청구 방식
후불 기후동행카드는 1회 충전으로 30일간 사용하던 충전식 선불 기후동행카드와는 다른 방식으로,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용한 교통비용이 익월에 청구되고, 매월 1일에 자동으로 갱신되어 별도의 재충전이나 사용 만료일 등이 정해져 있지 않은 카드입니다.
선불 기후동행카드의 30일권 요금인 6만2천원을 기준으로 하루 2천원을 가감하여 후불 기후동행카드의 월 요금이 정해집니다. 월 한도금액은 28일은 5만8천원, 29일은 6만원, 30일은 6만2천원, 31일은 6만4천원이 청구됩니다.
요금 청구 방식은 카드사별로 다르므로 정액 청구, 캐시백 등 혜택을 알아보고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신한, KB국민, 삼성, 롯데카드는 월 한도금액만을 청구하는 청구할인 또는 정액 청구 방식으로 초과 사용분에 대해서는 카드사가 지원을 받아 처리하고, 비씨, 하나, 농협, 현대카드는 캐시백 방식으로 이용 금액 전체를 청구한 후, 익월 환급 혹은 카드값 할인 등으로 적용합니다.
만약 이용하고 있는 선불 기후동행카드의 환불 금액, 잔여기간 등이 남아 있는 경우 만료일까지 사용한 후에 발급받은 후불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하여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 요금 청구 예시
후불 기후동행카드로 월 한도금액 이상 사용한 경우에는 정액요금이 청구 또는 캐시백되며, 한도금액보다 적게 사용한 경우에는 실제 이용 금액만 청구되는 방식으로, 자동으로 정산되어 청구 또는 캐시백 됩니다.
만약 말일 31일인 경우 4만원 이용했을 때는 실제 이용 금액인 4만원만 청구되고, 9만원을 이용한 경우에는 기본요금 6만4천원이 청구되고 초과 금액인 2만6천원은 시에서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 이용 첫 달의 경우
※ 첫 달 청구금액 계산식: 해당 월의 정액요금 - (제외 일수 × 2천원)
후불 기후동행카드 이용 첫 달은 월 한도금액에서 등록일 기준으로 하루당 2천원으로 이용하지 않은 일수를 계산하여 차감한 금액이 청구됩니다.
만약 12월 15일에 후불 기후동행카드를 티머니 누리집에 등록하여 사용한 경우에는 말일 31일 월 한도금액 6만4천원에서 이용하지 않은 14일분 2만8천원을 차감한 3만6천원이 청구됩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 따릉이 이용 요금
공용자전거 따릉이를 3천원 추가로 이용했던 충전식 선불과는 다르게 후불 기후동행카드는 따릉이를 이용하는 경우에 하루당 1천원이 추가 청구됩니다.
3일 이상 이용할 경우 최대 3천원이 청구되고, 30일 기준 최대 6만5천원이 청구되어 기존의 충전식 선불과 동일한 요금입니다.
단, 대중교통을 월 한도금액 이하로 사용한 경우, 하루당 1천원이 청구되고 5일 이상 이용할 경우에는 최대 5천원까지 청구될 수 있지만, 말일 30일 기준으로 최대 비용은 6만5천원 이내로 제한되어 청구됩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로 따릉이를 이용할 경우, 반드시 티머니GO에 등록한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고양시, 과천시 이용 범위 확대
24년 11월 30일부터 경기도 고양시, 과천시 지하철, 버스까지 이용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고양시 3개 노선(26개 역사), 과천시 1개 노선(5개 역사)이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가능합니다.
고양시 경유 서울 시내버스 28개 노선, 과천시 경유 6개 노선이 포함되어 고양, 과천 17만 시민이 기후동행카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등록 청년할인 혜택 환급 현금영수증 총정리
다양한 문화 시설 할인 혜택
서울대공원 등 다양한 문화 시설을 이용할 경우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정보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취업지원제도 대상 신청방법 1유형 2유형 지원 혜택 소득신고 총정리 (0) | 2024.12.12 |
---|---|
국민취업지원제도 고용24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0) | 2024.12.11 |
서울 심야 A21, 새벽 A160 자율주행버스,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하세요! (0) | 2024.11.30 |
광주 G패스 신청방법, 혜택, 환급금 총정리 (0) | 2024.11.27 |
경남 K패스 신청방법, 혜택, 환급금 총정리 (0) | 2024.11.26 |